피렌체 공립도서관 Biblioteca della Toscana Pietro Leopoldo

2024. 2. 4. 15:45'24 유럽여행

반응형

피렌체의 공립도서관인 Biblioteca della Toscana Pietro Leopoldo을 둘러보았습니다.

피렌체의 중심역인 산타마리아노벨라역 바로 앞에 위치하여 방문하기에 편리한 곳입니다.
평일 9-5시에 운영되며 주말은 휴무입니다.

그 역사를 살펴보면, 원래 법률도서관이었던 것을 이전하면서 지역사회역사관을 겸하는 모양입니다.



겉만 보면 도서관인지 알 수 없습니다.


입장하면 신분증-여권 등-을 맡기고 방문객이라 적힌 명찰을 받아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일 처음에 마주하게 되는 공간은 어느 집의 응접실처럼 꾸며놓은 곳이었습니다. 다양한 잡지와 토스카나 지역 관련 책을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모자이크 창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 이태리어라...

좁은 복도를 따라 가면 아름다운 천장화와 벽화와 함께 서고가 나옵니다.


최대한 벽화를 가리지 않도록 낮은 책장을 설치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열람자가 책장 상단의 책을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곳곳에 사다리를 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책장의 간격이 꽤 넓습니다. 사이 사이 배치한  책상의 크기를 감안해도 상당히 넓은 공간입니다. 이용자가 답답하거나 타 이용자에게 방해받지 않고 오롯히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장서 숫자가 적고 책장에 여유가 있어 이렇게 넓게 배치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ㅎㅎ


원래 법률도서관이 전신이라 그런지
책을 연도별 입고 순서에 따라 분류번호를 부여하였습니다.
수입순기호법을 실제 사용하는 것을 처음 봐서 신기하기만 합니다.



지역역사관을 겸하고 있어 지역 관련 장서는 다른 서고에 있습니다. 이 곳의 분류번호는 또 다른데,

9.536   지역 번호 (아래 Pisa쪽 지역은 9.55...로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VER      지역 약자(VER는 Versilia 지역입니다.)
94          이것은 무슨 번호인지 모르겠습니다.
알파벳 세글자는 작가의 성 첫 세자리입니다.

한 작가가 같은 지역에 대한 책을 여러권 써도 분류번호가 동일하게 부여됩니다.

두 가지 기능을 겸해서인지 분류법도 두가지를 같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책 정리 상태가 깔끔(?)하진 못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에 보면 고고학 일정도 있다고 되어 있던데, 여건상 둘러보지 못하여 안타깝습니다.

반응형